미노미's Blog
그래그래



 우리 몸의 이상신호 수족냉증 -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 & 수족냉증 차


수족냉증..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끼지 않을 온도에서도 손과 발에 차가움을 느끼는 상태로 심하면 손발뿐 아니라 팔꿈치, 무릎까지 시리기도 한다는군요. 오늘은 수족냉증의 원인과 치료 그리고 평소 수족냉증에 먹으면 좋은 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 원인..수족냉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은 기본적으로 말초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따뜻한 혈액이 몸속을 돌며 손발을 데워줘야 하는데, 정상적으로 운행하지 못해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고 하지요. 한의학에서는 수족냉증의 원인을 크게 몸이 허약한 경우와 기혈의 순환이 막힌 경우로 구분한다네요. 


즉..수족냉증 원인 중 하나인 몸이 허약한 경우의 수족냉증의 원인을 볼 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양기가 부족하거나 기혈이 부족해 운행할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기혈의 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위가 허약한 경우로 그 원인을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기혈이 부족한 경우의 수족냉증은 기뿐만 아니라 혈도 부족해 전체적으로 신체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하거나 오랫동안 병을 앓은 경우, 영양부족, 또는 출산이나 수술로 인해 피를 많이 흘린 경우도 바로 수족냉증의 원인이 된다고 하지요.





수족냉증 치료..수족냉증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단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몸이 따뜻해지면 일단 냉증으로 인한 소화불량, 두통 등이 호전된다네요. 즉 수족냉증 치료의 주안점인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한 음식으로는 일반적으로 날 것보다는 따뜻하게 익힌 음식이 좋고 당근, 무, 파, 부추, 양배추 등의 음식이 좋다네요. 그밖에도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돕는 미역과 마늘도 꾸준히 섭취하면 체질을 개선하여 수족냉증 치료에 도움이 되지요.


이밖에도..수족냉증을 치료하는 방법들로는 약물과 뜸, 침요법 등이 두루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수족냉증은 그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지고 진단이 매우 까다롭고 치료도 단기간 내에 쉽게 끝나지 않고 수년간 앓아온 수족냉증이라면 치료도 길어진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수족냉증의 치료에 있어서는 자신의 냉증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와 예방이 수족냉증의 치료만큼 중요하다고 하지요. 


수족냉증에 좋은 차..수족냉증 차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수족냉증은 평소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때문에 늘 가까이 할 수 있는 수족냉증 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지요. 즉 수족냉증에 좋은 차로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유자차나 모과차, 생강차를 자주 마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 그리고 수족냉증 차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7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