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만성폐쇄성폐질환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만성폐쇄성폐질환은 말 그대로 폐에 염증이 생기면서 기도가 좁아져 숨쉬기 힘들어지는 병으로 크게 가래가 많은 만성기관지염과 폐가 늘어나는 폐기종을 포함하지요. 폐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만성폐쇄성폐질환은 떨어진 폐기능을 다시 회복시키기 힘들답니다. 한번 발생하면 오랜 기간 심한 호흡곤란에 시달리고 사망률도 높아 '암보다 무섭다'라고 합니다. 오늘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증상..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을 알아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주 증상은 만성기침, 가래, 운동 시 호흡곤란이며 병이 진행되면서 서서히 호흡곤란이 심해지게 되지요. 즉 하루 한 갑씩 10년 이상 흡연했거나 유해물질에 노출되었던 사람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임상적으로 만성기관지염과 폐기종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되고 증상에 대한 확진을 위해서는 폐기능검사를 해 보아야 한답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을 알아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의 대표적 발병원인은 흡연이랍니다. 장기간 흡연을 하면 기관지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일어나고 폐포벽이 파괴되어 기도가 좁아지고 폐기능이 빨리 떨어지면서 숨이 차고 활동에 제약을 받게 된다네요. 또한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으로는 먼지가 많은 곳에서 일을 하거나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직업을 갖고 있거나 조리 및 난방 연료에서 발생하는 연기를 많이 마시는 경우 발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만성폐쇄성폐질환의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법을 보면, 폐기능 저하 정도나 호흡곤란 등 증상 악화 빈도에 따라 약물치료를 시행해야 한다네요. 일단 증상이 경미하고 폐기능이 양호하다면 금연 등 원인인자를 회피하는 방법을 쓰게 되지만 증상이 심하면 '지속형 기관지확장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급성 악화기의 치료를 위해서는 부신피질스테로이드 호르몬제를 사용하고 기침, 가래 등의 증상완화를 위해서는 진해거담제 등을 사용하고 폐렴이나 기관지염 등이 동반되면 항생제를 함께 사용하지요.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폐용적감소술 등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7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