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머위의 효능에 대하여  


머위..머위는 전국 어디서나 습한 곳이면 무리를 지어다니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산채의 일종으로 잎은 둥글고 크며 전체적으로 꼬부라진 털이 있고 잎자루는 굵고 긴 생김새이지요. 머위는 꽃봉오리, 잎, 줄기, 뿌리 모두를 예로부터 사용해 온 알칼리성 식품이랍니다. 오늘은 머위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위 효능..머위 효능을 알아봅니다.  먼저 최근 주목하고 있는 머위의 효능을 보면, 머위의 메탄올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페타시페놀은 세포사멸의 저해와 항산화 활성을 도와 암과 자가면역질환, 바이러스 감염 등의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연구보고입니다. 


머위의 효능..머위의 효능에 있어 특징적인 것으로는 다른 산약초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머위는 잎과 줄기와 꽃 부분이 각각 유효 물질의 함유량이 다르다는 점에서 잎, 줄기, 꽃의 맛이 확실히 다르고 그 효능도 차이가 있다는 것이라 합니다. 부위별 머위의 효능을 살펴보면, 머위의 꽃봉오리의 폴리페놀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기침이나 가래를 삭이는 데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지요. 또 머위의 잎의 생즙을 복용하게 되면 페타시페놀 등의 성분으로 뇌졸중 등의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게 되고 머위의 뿌리를 달여 먹게 되면 종양이나 타박상 또는 인후통과 편두통의 치료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머위 효능들..줄기나 잎, 꽃, 뿌리 등 버릴 것이 없는 유익한 약초인 머위의 효능에 대하여 동의보감 기록에 의하면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으며 기침을 멎게 하고 폐결핵으로 인한 피고름을 낫게 하고 허한 몸을 보해준다고 전해진다고 합니다. 


머위의 효능들..머위의 다양한 효능들을 정리하자면, 우선 머위는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고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머위는 산성화 되어가는 우리 몸의 체질을 중화시켜주는 효능이 있고 풍부한 섬유질로 인하여 체내의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머위의 콜린 성분이 독소를 해독시키는 작용을 하여 생선 등으로 인한 식중독에도 좋은 효능을 보일뿐 아니라 풍부한 칼슘으로 골다공증 예방 등 다양한 효능들을 나타낸답니다. 이상으로 머위의 효능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