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대사증후군 증상의 진단과 치료방법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당뇨의 전단계인 내당능 장애와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죽상동맥 경화증 등의 여러 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과 진단,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대사증후군 증상을 알아볼게요. 사실 대사증후군으로 인한 특이 증상은 없다고 본다네요. 즉 대개 무증상이지만 대사증후군의 각 구성 요소에 따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말하자면 고혈당이 심할 경우 당뇨병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대사증후군과 동반된 죽상경화증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대사증후군의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은 비만이나 운동부족과 같은 생활습관의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모두 관여하여 발생한다는군요. 



대사증후군 증상에 대한 진단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대사증후군 진단은 여러 진단 기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러 기준 중 세 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대사증후군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즉 대사증후군 진단을 위한 검사법으로는 허리둘레로 알 수 있는 중심비만, 고중성 혈증 검사,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검사, 공복혈당 수치, 혈압체크 등의 검사를 통해서 대사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다는군요. 


대사증후군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사증후군 증상으로 진단되었을 경우 어떤 치료방법이 효과적일까? 일단 현재로서는 대사증후군을 만족스럽게 치료하는 단일 치료방법은 없고 각 구성 요소에 대한 개별적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대사증후군 치료방법을 위해서는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포함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방법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특히 식이요법은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해서 평소에 섭취하던 열량보다 500~1000칼로리를 덜 섭취하고 매일 30분 정도의 운동을 통해서 체중을 감소하고 다시 증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대사증후군 치료방법이라 하는군요. 이상으로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이며 증상 및 진단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