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치매 예방법은 무엇입니까?

치매란 기억장애뿐 아니라 다른 인지장애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질환이랍니다. 최근 치매가 사회의 큰 문제로 대두되면서 그 예방법에 주목하고 있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 예방법에 앞서서 치매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흔한 치매의 종류는 알츠하이머병치매와 혈관성치매라고 하는군요. 알츠하이머치매는 아말로이드와 타우라는 단백질이 뇌에 침착하여 생기는 것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사실 알츠하이머병을 완전히 치료하는 약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지만 증상의 악화 속도를 늦추는 약은 있으며, 혈관성치매는 뇌경색이나 뇌졸중같이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치매로 글리아티린 등의 약품으로 치료하는데, 증상이 재발하기 쉬워 이에 대한 예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치매 예방법은 무엇입니까? 라는 문제에 대한 전문의들의 조언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 개선들을 보면, 먼저 규칙적인 운동을 들 수 있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뇌의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뇌 신경세포 사이의 연결고리가 건강해지기 때문으로 1주일에 3회 이상 30분씩 걷는게 좋은데 숨이 약간 차고 땀이 조금 나는 정도가 적절하다는 겁니다.


치매 예방법을 위해서 금연을 권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동맥경화증 같은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지고 알츠하이머치매 위험이 2.5배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연구결과 금연 기간이 오래될수록 뇌 두께가 두꺼워진다는 사실입니다.


치매 예방법으로 사회활동과 긍정적인 사고를 많이 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친구나 친척과 소통 없이 지내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가 생길 위험이 1.5배 높다는 결과가 나와 있다는군요. 


또한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뇌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책을 읽고 손자나 손녀에게 이야기해주는 것은 치매 위험을 20% 낮추며 악기나 외국어, 춤 등을 배우는 것도 대뇌활동을 늘리는 치매 예방법이 되겠지요.


마지막으로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을 반드시 조절하라는 것입니다. 이 3가지의 질환은 전두엽을 벗겨내기 때문에 치매 발생 확률이 높다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밖에도 과음과 폭음을 피하고 제때에 골고루 적당히 먹는 평소 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한 치매 예방법이라고 하지요. 이상으로 치매 예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56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