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부종에 좋은 음식 & 다리 부종 원인

우리 몸의 구성 성분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물이랍니다. 이 물은 세포 안의 세포내액과 세포 밖의 세포외액으로 나뉘는데, 세포외액에는 혈액을 구성하는 혈장액과 세포와 세포 사이에 흐르는 간질액이 있어서 끊임없이 이동하고 교류하며 균형을 이루게 된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세포외액 중간질액이 신체 특정 부위에 비정상적으로 증가해서 나타나는 것이 바로 부종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오늘은 부종 특히 다리 부종의 원인과 함께 부종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 부종 원인이 되는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다리 부종 원인 질환으로는 신장질환인데, 특히 급성사구체신염, 신증후군, 신부전 등을 앓게 되면 다리 부종이 생기게 된다는 겁니다. 신장 내에 노폐물을 여과하는 사구체에 문제가 생기면 체내에 나트륨이 쌓여 소변 양이 줄고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다리 부종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 중 심장질환을 듭니다. 심장질한이 있을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체내에 수분이 쌓이면서 부종이 생길 수 있는 것이고 심부전일 경우에는 발목 부위에 부종이 많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안으면 만성화 되어 전신부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그밖에도 부종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질환들을 보면, 다리 뿐만 아니라 얼굴과 함께 팔 등에 부종이 생긴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를 의심할 수 있다고 하며 특히 간 기능이 떨어지면 혈중 단백질 중 알부민의 생성이 저하되기 때문으로 알부민 농도가 낮으면 수분이 각 장기에 고루 배분되지 못하고 혈액에 남기 때문에 배에 물이 차는 복수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네요. 



부종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부종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부종이라 해도 상황이나 체질에 따라서 효과 좋은 음식들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부종의 원인이 콩팥 기능이 약해서 발생하는 경우는 옥수수수염차, 팥 등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부종 원인이 위장 기능이 약한데서 온다면 표고버섯이나 토란, 귤껍질, 깻잎 등을 먹는게 부종 치료 및 예방에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는 부종의 경우에는 팽이버섯이나 도라지 등을 먹게 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부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라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부종, 특히 다리 부종의 원인이 되는 요인들과 부종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01234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