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치료

노로바이러스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로 노윅바이러스가 표준형으로 흔히 'NV'로 줄여서 불린다는군요. 바이러스가 포함된 음식이나 물에 의해서 또는 사람간의 접촉에 의해서 전염되는데, 감염 후에 바이러스에 의한 면역은 대개 완전하지 않고 일시적이며 전염병에 의해 유전되는 경향이 있고 O형의 혈액형이 더 잘 감염된다는군요. 최근 평창에도 노로바이러스가 비상이라고 하는데, 과연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증상과 원인,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평창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들에게서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발생하면서 비상사태라고 하는군요. 추운 겨울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장염 증상을 보게 되면, 일단 노로바이러스는 보통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증상이 발현된다고 합니다. 


즉 노로바이러스 증상이란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대표적으로 근육통과 권태, 두통, 발열 등의 증상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특히 소아게 주로 나타나는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구토인 것에 반해서 성인에서는 설사가 가자 흔한 증상이라고 하는데, 심한 경우 탈수 증상이나 심한 복통이 발생된다는군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평창 노로바이러스 발생의 경우를 보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장염은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 섭취로 감염되며 질병에 걸린 사람을 통해서 전염되기 때문인데 전염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사람 사이에 쉽게 퍼진다는 것과 겨울철에 특히 감염률이 높은 특징을 보이기 때문이라는군요.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의 원인은 바로 노로바이러스인데,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크기가 매우 작은 바이러스로 대부분의 바이러스가 기온이 낮으면 번식력이 떨어지는 것에 반해서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더 활발해져 겨울철 식중독의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이라는 겁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발생 시 치료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단,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이 발생할 경우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를 교정해주는 보존적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인데, 스포츠 음료나 이온 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채워주는 것으로 경도에서 중증도의 탈수는 경구 수액 공급으로 탈수와 전해질 교정이 가능하지만 심한 탈수의 경우는 정맥주사를 통해서 수액 공급해야 한다네요. 


또한 노로바이러스 증상으로 인해서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약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과도한 구토나 경구 수액공급이 어려울 경우엔느 항구토제를 사용한 후 경구 수액공급을 다시 시도해야 한다네요.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심한 설사가 나타나거나 심한 탈수가 발생하면 로페라마이드를 투여하는 치료를 시행한다네요. 


사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저절로 회복되어 경과가 좋기 때문에 대부분 외래 치료를 시행하지만 합병의 위험이 높은 노인이나 임산부, 면역억제상태, 심한 복통 및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군요. 이상으로 최근 평창에도 발생한 노로바이러스 비상 상태에 대한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