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발뒤꿈치 통증 유발 원인

참기 힘든 고통 중 하나로 발뒤꿈치 통증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일어나 처음 걸을 때나 앉았다가 일어나서걸을 때 발뒤꿈치가 마치 예리한 송곳이나 칼날 위를 걷듯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통증을 참으면서 조금 걷다보면 통증이 점차적으로 사라지게 되는 것이 특징이지요. 다양한 형태의 발뒤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뒤꿈치 통증이란 우리 몸의 마지막 인대인 발바닥뼈와 발가락을 이어주는 부챗살 모양으로 발바닥 전체에 퍼져있는 인대가 반복적인 수축과 이완 운동으로 인해 낡아져서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묵직한 느낌의 통증 및 붓고 붉은색을 띠는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발뒤꿈치 통증의 초기증상으로 가장 전형적인 것은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디딜 때 발뒤꿈치 부분이 심하게 아프다가 몇 발자국 더 가면 아픈 것이 사라지는 증상인데, 밤사이에 발바닥 인대가 수축되어 있다가 갑자기 쾅하게 힘을 주면서 인대를 늘리게 되어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며 앉았가가 일어나려 하면 발바닥이 아픈 증상으로 간헐적 통증의 형태를 보이는 겁니다. 


발뒤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근육통이나 족저근막염 및 신경압박 등이 가장 흔한 원인들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발바닥에 있는 근육들이나 족저근막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가해져 발생하는 질환인 족저근막염이 발뒤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 질환으로 비만의 중장년이나 특히 오랫동안 서고 걷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스포츠 활동이 많은 사람에게 잘 발생한다는 겁니다. 



발뒤꿈치 통증 유발의 대표적 원인 질환인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있는 족거근막이라고 하는 조직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넓게 퍼져 있는 단단한 섬유조직으로 다섯 개의 발가락 밑에서 시작하여 하나의 힘줄로 모인 뒤 뒤꿈치 뼈 전내측 부위에 부착하고 서 있을 때나 걷을 때 발의 아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손상되면 염증과 통증 유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발뒤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족저근막염인데, 질환이 생기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우선 족저근막염의 발병 원인을 보면, 오래 서 있거나 많이 걸으면 발뒤꿈치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는 과사용입니다. 또한 발의 변형과 발의 피로 및 족저근막이나 아킬레스건이 팽팽해지는 현상 등이 바로 발병 원인이며 통증 유발의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발뒤꿈치 통증에 대한 치료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초기 증상의 발뒤꿈치 통증에 대한 치료의 경우는 우선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진통제를 먹는 것과 물리치료를 하는 겁니다. 도구를 이용하여 발바닥 인대를 마사지 해주고 발바닥 인대의 충격을 약하게 해주는 커스텀 발 교정판을 신발에 까는 방법 및 심할 경우 수술 치료를 하는 겁니다. 손상된 인대 부위의 일부를 절단하는 수술이나 전기 충격으로 면역력을 키워주는 겁니다. 이상으로 발뒤꿈치 통증 증상의 양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간다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1 2 3 4 ··· 822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