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뇌졸중 초기증상의 자가진단법

뇌졸중이란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를 말하는 것으로 여러 질환들을 통칭하는 말이므로 단순히 중풍이라는 말로는 정확한 이름이 될 수 없지요. 즉 뇌졸중은 뇌혈관이 터져서 출혈이 발생하는 뇌출혈과 뇌의 혈관이 막히는 경우인 뇌경색증으로 나눌 수 있겠지요. 오늘은 뇌졸중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는 뇌졸중 자가진단법에 대하여 알아두려고 합니다. 




뇌졸중 초기증상을 알아봅니다. 우리의 뇌는 사람의 모든 행동을 조정하는 중추 기관이기 때문에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 뇌가 손상 받았는지에 따라서 다양한 초기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먼저 가장 대표적인 뇌졸중 초기증상을 보면, 한쪽 팔과 다리에 마비증세가 나타나거나 감각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중에서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시야의 장애가 생겨 물체가 둘로 겹쳐 보이는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 특히 언어중추가 있는 좌측 대뇌반구에 이상이 생기게 될 경우라면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대화가 불가능할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의식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드물게는 간질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뇌졸중 중 뇌출혈일 때의 초기증상이라면 두통, 의식상실, 구토 등이 동반할 수도 있는데 특히 지주막하 출혈일 경우에는 마비보다는 아주 심한 두통이 갑작스럽게 시작되며 구토와 의식장애가 흔하고 목이 뻣뻣해지는 특징을이 있다는군요. 




뇌졸중 증상을 의심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 발생 전에 나타나는 전조증상들로 스스로 자가진단할 수 있는 증상들을 파악하여 즉시 대처하게 된다면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 치명적인 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뇌졸중 자가진단법을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지요. 


뇌졸중 자가진단법의 예를 들면, 우선 한쪽 팔과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갑자기 발음이 어눌해지고 중심잡기가 어렵고 비틀거리며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증상들이 발생할 경우 뇌졸중을 의심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의 시작이라고 하지요. 


또한 갑자기 한쪽 눈이 잘 보이지 않거나 표현능력이 떨어지거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치매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고 한쪽 팔다리가 다른 사람 살처럼 느껴지기도 한다거나 아주 심한 두통이 갑자기 생긴다면 뇌졸중의 전조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하는 자가진단법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뇌졸중 초기증상으로 알아보는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01234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