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복합부위통증증후군 1형과 2형 원인 및 치료방법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란 드물게 발생하는 교감신경계의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심박증가, 혈관수축, 혈압상승과 같은 신체의 불수의 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인 교감신경계 일부가 과도하거나 비정상적 반응이 이 통증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는군요. 복합부위통증증후군 1형과 2형으로 구분되는데 그 원인과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란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복합부위통증증후군으로 볼 수 있는 증상은 서서히 발병할 수 있고, 종종 영향부위의 점진적 경직감과 불쾌감, 데이는 듯한 느낌 그리고 연약함을 동반하면서 시작된다는군요. 하지만 일부에서는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기도 하며 심각한 통증과 경직감 또 극심한 민감도를 보이게 된다는군요.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증상의 원인은 교감신경계의 과도하며 비정상적인 결과로 알려져 있으나 정확한 원인과 발병기전은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환자 중 약 30%정도는 정확한 원인을 모른다고 하며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유발인자들을 보자면, 외상이나 수술, 발치, 대상포진 후 신경통, 뇌혈관장애 및 발목염좌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군요.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은 1형과 2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데, 명백한 신경손상의 증거가 없는 경우를 복합부위통증증후군 1형으로 분류하지요. 과거 분류상 반사성 교감신경 위축증에 해당하며 증명할 수 있는 신경손상이 있는 경우를 복합부위통증증후군 2형으로 분류하는데 이는 과거 분류상 작열통에 해당한다는군요. 즉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1형은 신경부위 없이 나타날 수 있는 반면에 2형은 알려진 신경부위가 존재한다는군요.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치료방법에 있어 확실한 치료법은 없다고 합니다. 임상 양상에 따라서 약물치료방법이나 중재적 통증 치료방법, 심리 치료를 병행하게 된다는군요.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약물 치료방법을 보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항우울제, 세포막 안정제, GABA작용제, 스테로이드제, 캡사이신 등의 다양한 약제를 사용한다네요. 또한 중재적 통증 치료방법이란 교감신경 차단, 경막외신경 차단, 말초부위 신경 차단, 관절강내 주사용법 등의 신경차단요법을 시행하거나 정맥 내 리도케인 점적법을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는군요. 이상으로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이며 원인과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답니다. 




0123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