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조울증 증상의 자가진단과 치료

조울증이란 말 그대로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나타나는 감정의 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는 정신 질환으로 조증시에는 지나친 자신감과 과다활동 등의 고양된 기분이 주 증상인 반면에 우울증 시에는 지나치게 우울한 기분이나 초조감, 허무감, 자살 욕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최근 조울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자가진단법은 무엇이며 치료는 가능한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조울증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조증 상태의 증상을 보게 되면, 기분이 고조되고 과도하게 낙관적이며 자신감이 가득하면서 에너지가 증가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과대사고에 빠져들고 자존감이 고양되며 말이 빨라지고 생각이 빠르게 돌아가는 느낌이 들면서 충동적이 되면서 판단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심한 경우 환각을 경험하고 망상에 사로잡히는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지요.


또한 조울증 중 우울증 상태의 증상으로는 슬픔이 지속되거나 이유 없이 눈물이 나고 식욕이나 수면습관의 큰 변화가 생기고 걱정과 불안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뿐만 아니라 세상을 괴롭고 귀찮게 여기는 염세적이 되고 매사에 관심이 줄며 기운이 없고 자책감에 빠지게 되지요. 또한 이유 없이 여기저기가 아프고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 것들이 대표적인 증상들이라고 하는군요. 




조울증 증상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일까? 일단 조울증 치료는 약물 치료를 중심으로 정신치료적 접근을 통합한 포괄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즉 기분조절제 뿐만 아니라 항정신병약물과 함께 항우울제 등의 병합요법을 통해서 충분히 치료할 수 있다고 하니, 조울증 증상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과 진료를 통해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그렇다면 일상에서 조울증을 의심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기 전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조울증 자가진단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조울증 자가진단을 위한 한국형의 기분장애 설문들을 참고로 혹시 나도 조울증에 가까이 와 있는지 판단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울증 자가진단 리스트입니다. <만약 1단계에서 7개 이상, 2단계에 '예'에 해당한다면 조울증을 60%이상 의심할 수 있다는군요. 참고하세요.>







0123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