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

건강정보 2018. 2. 7. 21:12 by 미노미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아랫배에는 소화기, 비뇨기 및 생식기 등 여러 기관이 있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그 원인이나 정도도 다양할 수 밖에 없게 되지요. 오늘은 아랫배 통증 중에서도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다면 어떤 원인질환들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경우 가장 먼저 맹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맹장 끝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인 맹장염이 발생하면 심한 복통을 호소하게 되는데, 흔히 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여길 수 있어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맹장염으로 인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특징을 보면, 초기에는 상복부 통증이나 구역질, 구토, 식욕부진 등의 위장염 증상처럼 느껴지면서 배꼽 근처에서 통증이 시작되다가 점차 오른쪽으로 통증이 이동하면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생긴다면 맹장염을 의심해야 한다는 겁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 질환 중 맹장염 만큼이나 잦은 질환 발생으로 요로결석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의 경우는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콕콕 쑤시는 형태의 통증과 함께 혈뇨 증상도 발생할 수 있으면서 아랫배 전체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는 겁니다. 


다음의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 질환으로 궤양성 대장염이 있습니다. 대장 점막에 염증이 일어나는 질환인 궤양성 대장염의 다양한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스트레스라고 볼 수 있으며, 특히 궤양성 대장염인 크론병의 경우 미열과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는군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게실염을 의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게실염은 장을 구성하는 벽의 일부가 약해져서 밖으로 주머니처럼 튀어난 공간인 게실에 오염물질이 들어가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변비와 함께 게실염이 발생하면 고열과 설사가 동반될 수도 있다는군요. 


이번에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설사나 잦은 방귀가 발생할 경우인데, 과민성대장증후군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할 경우 복부팽만과 어깨결림,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장 운동이 원활해지면서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하지요. 


또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형태가 땡기는 느낌을 주어 자연스럽게 몸을 웅크리게 된다면, 췌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인 췌장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길 경우에도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생긴다는 것이며 몸을 쭈그리고 앉으면 통증이 줄어드는 특징을 보이게 된다네요. 


특히 여자에게 발생하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경우 부인과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자궁과 난소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등의 질환이 발생할 경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며 향후 임신이나 출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 검진이 필요하다는군요. 



01234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