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눈밑떨림 증상의 원인

건강정보 2018. 3. 8. 15:24 by 미노미


눈밑떨림 증상의 원인

눈밑떨림 증상이란 몇 초에서 길게는 1~2분 동안 눈 주위가 파르르 떨리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으로, 갑작스러운 눈밑떨림은 지나친 긴장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때때로 신체의 이상 증상의 신호이기도 하다는군요. 따라서 갑자기 눈밑떨림 증상이 나타나거나 자주 반복적으로 생긴다면 그냥 넘기지 말고 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눈밑떨림 증상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들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밑떨림 증상의 원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벼운 눈밑떨림은 마그네슘 부족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신경이 근육을 자극하는 부위가 민감해져서 발생하는 경우로 안검경련이라고 불리는 눈밑떨림 증상은 일반적으로 눈과 주변 근육의 탈수 현상, 피로와 과로, 스트레스와 영양소 불균형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는 겁니다. 


눈밑떨림 증상의 원인이 근육의 탈수현상 때문이라는 것은 피로감, 스트레스, 심한 운동을 하고 난 후에 주로 생기게 되는데 커피나 드링크류 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다량 섭취했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 치료제인 항히스타민제나 멀미약, 진정제 등의 약물 복용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의 눈밑떨림 증상은 얼굴 전체로 진행되지는 않으면서 어쩌다 한번이나 몇 시간 동안만 또는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생기는 경우로 특별한 치료없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거의 나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마그네슘이 함유된 조개류나 토마토, 멸치 등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군요. 



눈밑떨림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에는 어떤 원인을 의심해 보아야 할까요? 지속적으로 눈밑떨림의 강도나 범위가 넓어진다면 안면경련이나 안검연축을 의심해 볼 수 있어서, 전문의 진료를 통해 뇌신경 검진을 받아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실 뇌신경에 이상이 있을 경우 눈을 깜빡일때 입꼬리가 같이 따라 올라가고 심하면 눈 주위 근육의 경련이 심해져 눈이 감기기도 한다는 겁니다. 여기서 안면경련은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는 않짐나 미세혈관이 원인 경우가 많은데, 특히 중년기 이후의 여성들에게서 자주 나타난다는 겁니다. 


또한 눈밑떨림 증상의 원인이 안검연축의 경우는 눈 주변 근육의 이상 운동증으로 눈을 깜박거리는 증상이 반복되다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양 눈이 꽉 감기는 것이 특징으로 대개 50~70대에 자주 발생하고 안면경련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지만 뇌의 이상이나 신경전달 경로의 이상으로 추측할 수 있다네요. 


이렇게 눈밑떨림 증상의 원인이 뇌신경 이상이라면 증상의 정도나 원인에 따라서 약물 치료를 하거나 보톡스 주사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평소 눈밑떨림 증상이 발생한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할 경우 회복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눈밑떨림 증상에 대한 원인질환들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