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명치 아래 통증 증상의 원인

건강정보 2018. 3. 9. 21:15 by 미노미


명치 아래 통증의 원인은 뭘까? 

명치는 가슴뼈 아래의 오목하게 들어간 곳을 가리킵니다. 명치 통증의 형태를 보게 되면, 명치쪽을 쥐어짜듯이 아프거나 명치 부분이 딱딱하고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특히 명치 아래에 통증이 느껴지는 등 여러 형태의 명치 통증이 있게 됩니다. 오늘은 명치 아래 통증에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질환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치에 통증이 있을 때, 사실 통증이 심각한 경우 명치 부위의 위나 아래를 구분하기는 어렵기는 해도 명치 위 통증의 경우는 위장이나 식도 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명치 아래 통증이라면 췌장염이나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대체로 염증 반응으로 열이 나거나 속쓰림, 복부팽만,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그 중에서 명치 아래 통증이 발생했을 때, 과연 어떤 원인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위염과 위궤양을 들 수 있습니다. 과식이나 야식 및 과도한 음주로 인한 명치 부위 통증으로 두통과 발열, 설사들을 동반하는데, 특히 밤에 잠을 잘때 통증이 심해진다면 십이지장궤양을 의심할 수 있다는군요. 


명치 아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으로 역류성식도염도 흔하다고 합니다. 과식 등으로 인해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켜 식도부터 명치까지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물을 많이 마시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음주나 흡연을 절대 피하는 것이 잦은 명치 아래 통증을 막을 수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췌장염의 발병도 명치 아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겁니다. 췌장은 인체 장기 중에서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염증이 발병할 경우 허리통증과 명치 통증을 함께 유발할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췌장염의 경우는 복부 압통이나 허리를 숙일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특징을 보인다는군요. 



명치 아래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으로 맹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명치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통증이 걸쳐 있게 되면 하복부에 위치한 맹장에 통증일 수 있는데, 특히 몸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있으면서 숨을 쉬기 어렵다면 급히 병원을 찾아야 하겠지요. 


명치 아래 통증 유발 원인 중 의외의 질환인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답니다. 심장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근육이 뒤틀리며 심각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가슴 통증과 함께 명치 부위 통증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특히 반복된다면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는군요. 


마지막으로 담적질환을 의심해 보라고 합니다.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속쓰림이 지속되는 증상을 보이는 담적 질환은 불순물이나 노폐물이 위장과 대장, 소장에 쌓이면서 배출되지 못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명치 아래 통증은 물론 황달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명치 아래 통증에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질환들을 알아보았습니다. 



01234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