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미's Blog
그래그래


방사통이란 무엇인가

방사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사통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용어는 특정 질환의 이름이 아니라 어느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그 곳 뿐만 아니라 다른 곳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대개 원이나 한의원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라고 합니다. 오늘은 흔히 방사통을 일으키는 원인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방사통은 어느 통증 부위에서 시작하여 다른 쪽으로 통증이 퍼지거나 전달되는 것을 말하는데, 대표적인 방사통에는 디스크 질환이 있다고 하는데, 팔이나 손가락 저림이나 마비된 증상이 있으면 목에는 통증이 없어도 목을 의심해 봐야 한다는 겁니다. 또한 다리에 통증이나 저림, 마비 증상이 있어도 허리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모두 신경을 통해서 연결된 부위들에 증상이 생기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방사통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허리디스크를 들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허리디스크 증상이라고 한다면 허리가 아프리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허리디스크 환자 대부분이 허리보다는 허벅지나 종아리를 포함한 다리가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방사통이라고 한다는 겁니다. 



방사통의 진행을 보게 되면, 허리디스크가 발생하게 될 경우 초기에는 오래 앉아 있으면 허리가 뻐근하거나 허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만 수핵이 파열되고 추간판이 튀어나와서 신경을 건드리게 되면서 직접적인 통증이 생기게 되면서 허리가 심하게 아프면서 방사통이 생기게 된답니다. 


즉 허리디스크로 인해서 방사통이 생기게 되는 경우, 허리보다는 허벅지와 종아리, 발끝까지 다리 전반에 걸쳐 저릿한 느낌과 함께 알이 배긴 것처럼 묵직한 느낌이 드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데, 단순한 허리통증과 함께 통증이 번지게 되는 허리디스크 방사통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방사통에 대한 주의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인 질환에 대한 조기치료가 중요하다는 겁니다. 추간판이 퇴행성 변화 뿐만 아니라 평소 잘못된 자세나 습관으로 인해 제 위치를 벗어나면서 허리 주변에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통증과 함께 하지 방사통을 일으키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허리디스크 등의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거듭 인지하여야 경막외신경성형술이나 중화치료와 같은 비수술치료법을 이용하여 회복하는 것이 방사통을 예방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방사통에 대한 치료법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상으로 방사통이란 무엇이며, 방사통이 주된 증상인 질환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







분류 전체보기
연예정보
보험정보
건강정보
다이어트
각종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