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전증 - 만성신부전증과 급성신부전증의 증상 및 원인치료
신부전증이란..신장이 정상적으로 가지고 있는 배설, 조절, 대사 및 내분비적 기능이 전체적으로 저하되거나 이상이 생긴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신장질환으로 으로 인한 만성신부전증 증상과 갑자기 발생하는 급성신부전증으로 나뉘는데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하여 궁극적으로 말기신부전증에 도달하게 되지요. 오늘은 만성신부전증과 급성신부전증의 증상과 그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성신부전증 증상..만성신부전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한데 체내에 질소화합물이 증가하여 요독증상이 심해지면서 소화기 계통의 증상인 식욕부진, 오심, 구토, 소화불량, 식후 포만감, 위장관 출혈이 나타나게 되고 신경계 증상으로 경미한 의식의 변화, 반혼수, 혼수 및 감각이상 등의 증상과 골격 기관의 증상인 피부소양증, 뼈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밖에도 내분비계 증상, 감염, 빈혈 등 다양한 만성신부전증 증상들이 있지요.
만성신부전증 원인과 치료..만성신부전증의 원인 또한 매우 다양하여 당뇨병, 고혈압, 만성신장염 등이 대표적인 원인질환이고 사구체신염, 루푸스, 신결석, 요로폐쇄, 신증후군 등도 만성신부전증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이런 만성신부전증의 치료법은 신부전의 원인을 찾아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과 신부전으로 인한 합병증을 치료하는 방법, 그외에도 식이요법과 약물요법 나아가 인공신장기나 복막투석요법 혹은 신장이식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로 만성신부전증 치료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급성신부전증 증상..급성신부전증 증상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급성신부전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소변량이 줄어드는 것이랍니다. 소변량이 현격히 줄어들면서 광범위한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감염에 약해지면서 빈혈이나 혈소판 기능 부전과 같은 혈액관련 문제가 발생하게 된답니다. 즉 급성신부전증으로 인한 증상으로도 식욕부진, 오심, 구토, 설사 및 변비와 같은 위장관 합병증과 경련과 혼수를 일으키는 요독성 뇌질환 등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급성신부전증 원인과 치료..급성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원인과 치료법을 보면, 급성신부전증의 경우도 원인이 다양하여 신장병의 모든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어 허혈성 원인이 약50%를 차지한다는군요. 급성신부전증은 직접적인 원인질환에 관계없이 병태생리 또는 요량에 따라 분류한다네요. 그리고 급성신부전증의 치료의 경우는 특이한 것이 없으나 먼저 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적절하게 수분을 공급하여 소변이 배출되도록 유지시켜 주는 등의 지지요법이 중요한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위험율이 높은 사람의 경우는 투석과 같은 신대치요법을 치료법으로 시행하여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