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의료보험적용과 비용에 대하여
MRI..MRI란 외부에서 X선이나 초음파를 쏘여서 영상을 얻는 것과는 달리 강한 자장 내에 인체를 넣어서 전파를 발생시킨 다음 그 파형의 분포를 컴퓨터로 분류 영상화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가장 많은 물분자 내의 수소원자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그 영상의 치밀도가 높고 정확하다는군요. 오늘은 MRI 촬영에 있어 의료보험적용 여부와 비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RI 촬영..MRI 촬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MRI는 '자기공명영상'일고 해서 자석으로 이뤄진 장치에서 고주파를 쏘아 인체에서 메아리 같은 신호가 발생하면 이를 되받아서 데이터로 변화시켜 영상화하는 촬영 검사로
MRI 의료보험적용..MRI 의료보험적용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MRI 촬영검사 비용의 경우는 질환별 급여대상 및 산정기준에 해당될 경우에만 보험적용이 되고 그 외에는 의료기간이 책정한 가격을 환자가 전액 부담하는 비급여 대상이 있다고 하는군요. MRI 의료보험적용에 있어 선택진료를 받는 경우에는 최대 25%정도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어 환자가 부담해야 한다는군요. 또한 조영제 사용 시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구요.
MRI 비용..MRI 촬영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RI 촬영 비용을 2015년 기준으로 볼때, 의료보험 적용 기준에 부합된다면 한 부위 검사당 최저 약 6만원에서 최고 약 53만원 정도라고 하는군요. 하지만 의료보험 적용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MRI를 촬영한 경우는 의료기간에서 직접 정하기 때문에 비용이 달리 책정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MRI 의료보험적용 시 비용..MRI 의료보험적용 시 발생하는 비용은 우선 뇌의 촬영부위에는 215,000~233,000원이고 뇌혈관의 MRI 비용은 236,000~256,500원, 경추의 MRI 촬영 비용은 220,700~239,100원이 발생하고 요천추의 촬영 비용은 220,000~239,000원 정도라는군요. 이러한 MRI 의료보험적용 비용 중 환자가 지불하는 비용은 해당비용X 외래 본인부담률로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MRI 의료보험적용 여부 및 비용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